활선절연진단

 

저압누전감시

 

정전절연진단

고장점탐지

케이블부분방전감시

 

 

 


회사소개

제품소개

기술자료

활선절연감시
저압누전감시
정전절연진단
고장점탐지
Cable PD진단


 사이트링크

대리점

 e-mail

  Top

 


Sub목차 : 1) 전력Cable열화진단기술 (1/5) (2/5) (3/5) (4/5) (5/5)
               2) Cable차폐단선감시  (1/3) (2/3) (3/3)
               3) 고압 및 특고압 전력케이블의 절연진단 및 유지보수 관리방법 (전력기술인협회지)
                          2003년 11월호,    12월호,    2004년 1월호,    2월호,    3월호

                              전력CABLE 열화진단기술  (2/5)

 그러나 과거에 제조, 포설된 많은 케이블이 운전되고 있고 운전중인 케이블의 성능파악은 대단히 중요한데반하여 사선진단인 현재의 열화진단방법은 충분한 진단법이 되지못하여 여러가지 새로운 열화진단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다음에 전력공급의 고신뢰 화를 위하여 검토되고 있는 내용을 정리하면 표1과 같다.

표1 검토그림(전력공급의 고신뢰화를 위한 검토)

2.1 케이블 사고현황 및 실태

2.1.1 국내의 케이블 절연열화 사고의 현황

국내의 전력설비의 사고 통계를 보면 '81~'86년까지 전체수용가 사고통계를 기기별로 분석, 조사한 결과 전체 사고의 12.1%가 케이블 사고로 분석되어 있다. 사고를 원인별로 분석해 보면 절연열화가 전사고의 66.3%를 차지하며, 시공 및 보수불량이 11.8 %를 차지하고 있어, 유지, 보수를 철저히 하고 열화 진단기법이 개발되어 활용된다면 전사고의 78.1 %를 감소시킬 수가 있는 것 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기 포설되어 현재 20년이상 운전중에 있는 케이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하여도 절연진단기술 의 개발은 시급한것으로 판단되었다
.
2.1.2 국외의 케이블 절연열화 사고의 현황

일본의 경우 1955년 후반, 배전선에 CV 케이블을 처음 사용한 이래 현재 배전용 케이블로서의 자리를 완전히 굳혀왔고 매년 막대한 양의 CV 케이블이 출하 및 포설 되고있다. 반면 장기간 운전에 따른 절연성능의 저하로 사고가 일어나고 있는데 보고에 따르면 케이블 사고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전기공작물 사고의 42% 정도이고 이 42%의 케이블 사고중에서도 케이블의 자연열화 사고(주로 수트리)가 차지하는 비율이 70%정도로 상당히 높은 결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사용년수의 경과와 함께 케이블의 자 연열화사고의 점유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Korean

 

English

 

Japanese

 메가파워테크(온라인 활선진단장치 및 케이블절연불량 탐사기 전문회사) 로고

 

 

 
Copyright 2003 ® MEGA POWER TECHjaskorea co. All rights reserved.
서울 금천구 시흥대로97, 3동234호 (시흥동)
메가파워테크: [tel:02-6291-4601 ,e-mail:
olcm@olcm.co.kr